QUICK MENU

[초등]독서토론교실: 학습능력을 높여주는 독서방법 익히기<11월 개강>

강   사 :
권경옥
기   간 :
2017.11.11 ~ 2017.12.02
시   간 :
토 14:00~16:00 (4회/총8시간)
정   원 :
10명
수강료 :
120,000
* 9월 30일, 10월 7일 토요일은 휴강입니다.
* 지속적으로 이어지는 정규수업입니다.  재수강 시 10% 할인 혜택이 있습니다.
* 강좌 주대상은 초5/6학년 입니다. 
* 신청 전에도 담당교사와 강좌관련 상담이 가능합니다. (문의: 02-3279-0934) 




[초등] 독서토론 교실 : 학습능력을 높여주는 독서방법 익히기  

" 의문 가지며  ' 읽기' , 근거찾아  '토론하기' , 길게 길게  '독후감 쓰기' "

책 읽는 아이가 공부도 잘 한다!
사고력과 독해력, 표현력의 바탕이 되는 독서능력을 길러주는 아하!한겨레 독서 교실
단순한 다독을 뛰어넘어, 제대로 읽고 생각하고 표현하는 독서 방법을 익힌다!!


“책을 좋아하는” 아이들이 왜 고학년으로 올라가면서 책에 대한 흥미를 잃게 될까?
“책을 잘 읽는” 아이임에도 왜 읽은 책에 대해서 제대로 기억하지 못할까?
“책을 잘 읽었다면” 하고 싶은 말이나 생각이 있을텐데, 아이들은 왜 독후감 쓰기를 싫어할까?

아하!한겨레 독서 교실은 단순한 독서의 양과 지식의 양을 늘리는 독서지도에 그치지 않고, 아이가 갖고 있는 사고체계와 새로운 정보를 효율적으로 통합시키는 스키마 독서지도법을 통해 수업을 진행합니다. ‘자기 지식’을 활용하여 추론하고 새롭게 지식구조를 형성해나감으로써, 종합적인 사고력과 논리력, 표현력을 기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올바른 독서방법 익히기는 단기간에 이루어지기 어렵습니다. 학년이 올라갈수록 물리적인 시간도 부족할뿐더러, 아이의 독서습관과 사고체계가 정형화되어버린 이후이기 때문입니다. 아하!한겨레 독서 교실은 학년별로 커리큘럼과 도서선정이 이루어져 있습니다. 독서 교실은 아래와 같은 부분을 중점으로 수업을 진행합니다.

* 자세히 기억하기
독서는 저자와 독자의 대화이며 토론입니다. 대화와 토론에서 상대의 말을 잘 들어야 하는 것처럼 독서에서는 저자의 언어를 그대로 읽어야 합니다. ‘책 내용을 있는 그대로 자세히 기억’해야 독자 수준보다 높은 지식을 수용할 수 있습니다.

* 정확하게 발표하기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구별해야 새로운 정보를 기존지식에 통합할 수 있습니다. ‘정확하게 발표’하면서 제대로 아는지, 감으로 아는지, 안다고 착각하는 것은 아닌지 구별해내고 체계적인 지식을 구축합니다.

* 의문갖기
지식기반사회에서는 지식의 양보다 ‘사고체계’가 더 중요합니다. 의문을 갖고 스스로 답을 추론하고, 그 답에 다시 의문을 갖는 ‘사고전개’를 통해 창의적인 사고력을 기릅니다.

토론하기
‘창의적으로 문제를 설정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키우려면 토론 주제부터 토론 과정이나 결론까지 아이들 스스로 탐구하는 연습을 거쳐야 합니다. 생각하는 시간을 갖기 위해 말로 토론하기 전에 글로 쓰면서 토론 주제, 과정, 결론까지 스스로 탐구합니다. 또한 아이들은 토론을 이기고 지는 싸움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상대 주장 자체를 비판하면서 약점을 공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 토론 수업에서는 상대 주장이 가능함을 인정하고 그 근거만을 반박하도록 합니다.

독후감 쓰기
아이들은 대체로 느낌이나 교훈을 강조하는 독후감 쓰기를 싫어합니다. 이미 알고 있는 교훈을 확인하거나 자기 삶을 반성하는 것은 뻔하기 때문입니다. 깊게 고민하는 태도에 중점을 두고 ‘책을 읽고 생각을 길게 쓴 글’이라는 의미의 ‘책생글’을 쓰면서 독창적인 표현력을 개발합니다. 논의 전개 형태로 생각을 길게 쓰고 여러 번 고쳐 씁니다.
 

아하!한겨레 독서 교실의 구체적인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수업 진행의 특징
- 미리 정해진 도서를 읽고 수업에 참여합니다. 
- 도서는 비문학과 문학이 함께 사용됩니다.
- 기억력, 사고력, 독해력, 표현력을 강의와 연습을 통해 기릅니다.
- 첫 수업참가시, 담당교사의 학부모 상담이 있습니다. 교육방법과 학생의 독서력 등을 주제로 합니다.
- 수강 신청 전에도 담당교사와 상담할 수 있습니다. (문의: 02-3279-0934)

 수강 추천 대상
- 독서량과 독서의 깊이를 증진시키려는 초5/6학년 학생
- 독서량과 독서의 깊이를 증진시키려는 초5/6학년 학생
- 독서를 통해, 사고력과 표현력(생각하고 쓰기)을 기르려는 초5/6 학생
- 독서 수준의 단계를 높이려는 초5/6 학생
- 학습능력을 높이려는 초5/6 학생
 

한겨레 독서교실 연간 커리큘럼

강의일정 중점 학습활동 및 학습능력  
1
학기
1월~2월 '기억력 향상과 의문갖기' 중점 기억력>사고력> 독해력 의문갖기>독후감쓰기>토론하기
3월~4월 '사고력 향상과 독후감 쓰기' 중점 사고력>독해력>기억력 독후감쓰기>토론하기>의문갖기
5월~6월 '독해력 향상과 토론하기' 중점 독해력>기억력>사고력 토론하기>의문갖기>독후감쓰기
2
학기
7월~8월 '기억력 향상과 의문갖기' 중점 기억력>사고력>독해력 의문갖기>독후감쓰기>토론하기
9월~10월 '사고력 향상과 독후감쓰기' 중점 사고력>독해력>기억력 독후감쓰기>토론하기>의문갖기
11월~12월 '독해력 향상과 토론하기' 중점 독해력>기억력>사고력 토론하기>의문갖기>독후감쓰기
  - 개인별 맞춤형 수업으로 진행되므로 어느 과정부터 시작해도 무방합니다.
  - 제대로 된 독서수업의 효과를 위해서는 최소 6개월에서 1년 과정의 학습을 권장합니다.



■ 진행 도서목록(예시)
 
  <사회/역사>
  - 기찻길 옆 동네 (김남중, 창비)
  - 별을 헤아리며 (로이스 로리, 양철북)


■ 2학기 수업 과정 
* 2학기/ 7월 
  1~2주 : 기억력 점검, 향상 방법 강의, 연습
        - 기억력 : 듣고/읽고 기억, 전체/세부 기억, 글/말로 기억, 인물/장면/사건별 기억
        - 도서 주제: [사회/차별]
 
  3~4주 : 사고력 점검, 향상 방법 강의, 연습
         - 사고력 : 읽기 전/후 의문, 인물/해결 과정 의문, 사고 전개(개인/모둠)
         - 도서 주제 : [학교/친구]
 

* 2학기/ 8월 
 1~2주 : 독해력 점검, 향상 방법 강의, 연습
         - 독해력 : 듣고/읽고 요약, 줄거리 3/5/10단계, 인물/관계, 사건해결 과정/방법, 배경(시간/공간), 주제/교훈
         - 도서 주제 : [사회/차별]

  3~4주 : 표현력 점검, 향상 방법 강의, 연습
         - 표현력 : 독후감, 토론(2인/모둠), 구술, 논술
         - 도서 주제 : [자연/동믈]


* 2학기/ 9월 
  1~2주 : 기억력 점검, 향상 방법 강의, 연습
        - 기억력 : 듣고/읽고 기억, 전체/세부 기억, 글/말로 기억, 인물/장면/사건별 기억
        - 도서 주제: [가족/부모]
 
  3~4주 : 사고력 점검, 향상 방법 강의, 연습
         - 사고력 : 읽기 전/후 의문, 인물/해결 과정 의문, 사고 전개(개인/모둠)
         - 도서 주제 : [사회/역사]
 
 
* 2학기/ 10월 
  1~2주 : 독해력 점검, 향상 방법 강의, 연습
         - 독해력 : 듣고/읽고 요약, 줄거리 3/5/10단계, 인물/관계, 사건해결 과정/방법, 배경(시간/공간), 주제/교훈
         - 도서 주제 : [학교/친구]

  3~4주 : 표현력 점검, 향상 방법 강의, 연습
         - 표현력 : 독후감, 토론(2인/모둠), 구술, 논술
         - 도서 주제 : [자연/환경]


* 2학기/11월 
  1~2주 : 기억력 점검, 향상 방법 강의, 연습
        - 기억력 : 듣고/읽고 기억, 전체/세부 기억, 글/말로 기억, 인물/장면/사건별 기억
        - 도서 주제: [예술/조선]
 
  3~4주 : 사고력 점검, 향상 방법 강의, 연습
         - 사고력 : 읽기 전/후 의문, 인물/해결 과정 의문, 사고 전개(개인/모둠)
         - 도서 주제 : [가족/부모]


* 2학기/12월 
  1~2주 : 독해력 점검, 향상 방법 강의, 연습
         - 독해력 : 듣고/읽고 요약, 줄거리 3/5/10단계, 인물/관계, 사건해결 과정/방법, 배경(시간/공간), 주제/교훈
         - 도서 주제 : [자연/환경]

  3~4주 : 표현력 점검, 향상 방법 강의, 연습
         - 표현력 : 독후감, 토론(2인/모둠), 구술, 논술
         - 도서 주제 : [자아/성장]

*  도서목록은 수강생 수준과 상황에 따라 바뀔 수 있습니다.
 

 
 수강후기

‘국어 점수가 오르고 교과서를 잘 이해하게 되고 기억도 잘 난다’ (중3 수강생)

‘역사, 과학 교과서도 소설처럼 집중해서 읽고 기억이 잘 난다’ (중1 수강생)

‘책을 정독해서 읽게 되어서 기억을 잘 하게  되었다. 영어 원서도 정독해서 읽게 된다.
(중1 수강생)

‘학교 오후 수업이 예전에는 지루하고 계속 딴 생각을 했는데 이젠 그렇지 않다. 선생님 설명도 잘 들어온다.’ (초6 수강생)

‘국어 성적이 잘 나온다’ ‘ 사회 교과서가 쉽고 재미있어졌다’  (초6 수강생)

‘교과서를 볼 때 이해가 빨리 된다’ ‘ 영어 공부할 때 놀랄 정도로 기억이 잘 된다’ (초6 수강생)

‘어려운 과제를 스스로 해내려고 한다’ (초6 학부모)

‘일기를 길게 써서 좋았다’ (초2 학부모)

‘역시 전문가에게 맡기니 아웃풋이 나온다’ (초2 학부모)

‘책을 정독해서 읽게 되어 좋았다’ (예비초1 학부모)
 
 
 
 
 
 
 
 
 
 
 
 
 
 
 

강사소개

강사명: 권경옥
강사 : 권경옥 선생님

      - 현 스키마언어교육연구소 책임연구원
      - 현 사단법인 슬로독서문화 이사
      - 현 어린이도서연구회 회원
      - 현 한겨레교육 분당센터 독서교실 전문 강사 

      - 초중등 독서지도 / 학부모 대상 독서지도방법론 강연

      - 전 서울연천초등학교 특기/적성 글쓰기/독서논술 지도
      - 전 서울치현초등학교 특기/적성 글쓰기 지도

      - 건국대학교 대학원 문학석사

커리큘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