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중2/3] 신문활용 글쓰기 교실: 생각의 힘을 키우고 논리적 글쓰기 기본을 다진다<11월 개강>

강   사 :
안경화
기   간 :
2017.11.18 ~ 2017.12.30
시   간 :
토 10:30~12:30 (6회/총12시간)
정   원 :
10명
수강료 :
160,000
*  기말고사 기간에는 1주~2주 정도 휴강 예정입니다. (수강생 시험일정 확인 후 추후 공지) 
*  재수강 시 수강료가 10% 할인 적용 됩니다.
*  시사배경 지식을 공부하고 논리적 글쓰기 기본 학습을 원하는 중2, 중3 학생 대상 수업입니다.  




중학 신문활용 글쓰기 교실: 생각의 힘을 키우고 논리적 글쓰기 기본을 다진다!

신문 읽는 아이가 공부도 잘한다!
다양한 기사와 칼럼을 분석하며, 독해력과 배경지식을 확장시키고! 
자신의 생각을 설득력 있게 글로 정리하며 논술 기초를 다진다!


신문은 ‘현재와 미래를 보는 창’이라고들 합니다. 지금 이 시대, 오늘 세상에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를 알려주는 소식통입니다. 신문에 나오는 각종 칼럼 등은 특정 이슈에 대한 누군가의 깊은 생각, 즉 ‘관점’을 보여줍니다. 신문에 나온 인물 이야기는 롤모델로서 구실을 하기도 합니다. 국제학업성취도평가(PISA)에서 늘 최고 성적을 내는 핀란드가 유치원 어린이에게도 신문활용교육을 하는 이유입니다.

<중학 신문활용 글쓰기 교실>은 교과서 지식을 뛰어넘어,
세상에 대한 지적호기심을 자극하여 자기주도적으로 공부하는 방법을 깨우치도록 도와줍니다.


기사와 칼럼 등을 분석하고 관점을 파악하는 과정은 독해력을 향상시키고, 교과서에 나온 개념을 실제 사례를 통해 익힐 수 있도록 해줍니다. 또한 다양한 관점의 자료를 비교 분석하고, 다른 사람과 의견을 교류하고, 자신의 생각을 글로 정리하는 과정은 설득력 있는 논리적 글쓰기 연습과 면접 대비를 한 번에 가능하게 합니다.

언어 능력은 모든 교육의 시작입니다.

<중학 신문활용 글쓰기 교실>을 통해 날로 길어지는 평가 지문과 내신 서술형 평가, 입시 논술과 면접 대비 뿐 아니라 
현재와 미래를 볼 줄 아는 넓은 안목도 갖추게 되기를 바랍니다.
 

■ 강좌의 특장점

1. 배경지식 확대 - 교과서 속 낯선 개념을 현실 속 살아있는 사례로 이해한다!
                         세상에 대한 지적 호기심 자극! 뉴스가 재밌어진다!
2. 독해 능력 향상 - 칼럼, 사설, 광고 등을 읽고 분석하는 과정에서 독해능력 및 국어 점수 향상!
3. 논리적 글쓰기 능력 향상 -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인 글쓰기로 정리해보는 것은 서술형 평가와 입시 논술 대비에 효과적!


■ 수강 후기
“신문기사를 읽는 습관이 생기니 제일 먼저 언어영역 문제를 푸는 게 쉬워졌습니다. 언어영역 모의고사에서 비문학 지문은, 지문 안에 있는 내용에서 문제가 원하는 답을 잘 찾아내는 것이 관건입니다. 신문을 읽으면서 무엇에 대한 내용인지, 어떻게 글을 풀어나가고 있는지, 이 기사와 다른 관점의 시각에선 어떻게 글을 풀어나가는지 등을 생각해왔던 과정은 언어영역에서 비문학 부문을 푸는 과정과 비슷했습니다. 그래서 비문학 지문을 읽는 게 비교적 수월했습니다”   - 숙명여대 2학년, 김**


■ 커리큘럼
   
- 수업 중 활용 내역을 묶어 파일로 포트폴리오가 제공 됩니다.


■ 강좌의 특징
- <아하한겨레>와 <한겨레>를 주교재로 활용합니다. (센터에서 제공)
- 기사, 칼럼, 사설 등을 통해 교과서의 핵심 개념에 대한 이해를 돕고, 배경지식을 확장합니다.
- 배경지식을 확장하고, 자료를 판단하는 과정에서 공부의 즐거움세상에 대한 지적 호기심이 자극됩니다.
- 논리적 근거를 바탕으로 다른 사람과 소통하고, 글로 정리하는 과정에서 논리적 사고력이 향상됩니다.
- 전문강사의 첨삭지도로 정확하고 논리적으로 글 쓰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 수업 중 다양한 활동을 담아 포트폴리오를 완성합니다. (파일로 제공)

강사소개

강사명: 안경화
한겨레교육 NIE 전문강사 (NIE논술 지도사 자격증 취득)
한겨레논술능력평가대회 평가위원
서울시교육청, 동부교육청 등 지자체 및 방과후학교 NIE/독서/논술 강의 경력 다수 

* 위 강사님은 강좌 관련 전문교육을 이수하고, 강의경력이 10년 이상 된 선생님입니다.

커리큘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