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방학특강] [고1/2] 독서교실: 학습능력을 높여주는 독서방법 익히기

강   사 :
권경옥
기   간 :
2018.07.27 ~ 2018.08.17
시   간 :
금 18:00~20:00 (4회/총8시간)
정   원 :
8명
수강료 :
160,000

* 고1~2학생 대상 특강 강좌입니다.
* 개강일(7/27)에 학부모님과 담당 선생님 상담시간이 있습니다.(저녁 8시 시작) 


[방학특강][고1/2] 독서교실 : 학습능력을 높여주는 독서방법 익히기 

사고력과 독해력, 표현력의 바탕이 되는 독서능력을 길러주는 한겨레 독서 교실
단순한 다독을 뛰어넘어, 제대로 읽고 생각하고 표현하는 독서 방법을 익힌다!!


수능/학교 시험에서 국어영역은 주요과목으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다양한 영역의 독서보다 더 중요한 것은 '독해력'입니다. 책을 읽고 어떻게 정리하고, 어떻게 확장된 사고를 해야 할까요?
한겨레 독서 교실은 단순한 독서의 양과 지식의 양을 늘리는 독서지도에 그치지 않고, 학생이 갖고 있는 사고체계와 새로운 정보를 효율적으로 통합시키는 스키마 독서지도법을 통해 수업을 진행합니다. ‘자기 지식’을 활용하여 추론하고 새롭게 지식구조를 형성해나감으로써, 종합적인 사고력과 논리력, 표현력을 기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자세히 기억하기
독서는 저자와 독자의 대화이며 토론입니다. 대화와 토론에서 상대의 말을 잘 들어야 하는 것처럼 독서에서는 저자의 언어를 그대로 읽어야 합니다. ‘책 내용을 있는 그대로 자세히 기억’해야 독자 수준보다 높은 지식을 수용할 수 있습니다.

* 정확하게 발표하기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구별해야 새로운 정보를 기존지식에 통합할 수 있습니다. ‘정확하게 발표’하면서 제대로 아는지, 감으로 아는지, 안다고 착각하는 것은 아닌지 구별해내고 체계적인 지식을 구축합니다.

* 의문갖기
지식기반사회에서는 지식의 양보다 ‘사고체계’가 더 중요합니다. 의문을 갖고 스스로 답을 추론하고, 그 답에 다시 의문을 갖는 ‘사고전개’를 통해 창의적인 사고력을 기릅니다.

토론하기
‘창의적으로 문제를 설정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키우려면 토론 주제부터 토론 과정이나 결론까지 학생들 스스로 탐구하는 연습을 거쳐야 합니다. 생각하는 시간을 갖기 위해 말로 토론하기 전에 글로 쓰면서 토론 주제, 과정, 결론까지 스스로 탐구합니다.

독후감 쓰기
깊게 고민하는 태도에 중점을 두고 ‘책을 읽고 생각을 길게 쓴 글’이라는 의미의 ‘책생글’을 쓰면서 독창적인 표현력을 개발합니다. 논의 전개 형태로 생각을 길게 쓰고 여러 번 고쳐 씁니다.
 

아하!한겨레 독서 교실의 구체적인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수업 진행의 특징
- 미리 정해진 도서를 읽고 수업에 참여합니다. 
- 도서는 비문학과 문학이(고전/역사/사회/과학/시사) 함께 사용됩니다.
- 기억력, 사고력, 독해력, 표현력을 강의와 연습을 통해 기릅니다.
- 첫 수업참가시, 담당교사의 학부모 상담이 있습니다. 교육방법과 학생의 독서력 등을 주제로 합니다.
- 수강 신청 전에도 담당교사와 상담할 수 있습니다. (문의: 02-3279-0934)


 수강 추천 대상
- 독서량과 독서의 깊이(독해력)를 증진시키려는 고1~고2학년생
- 독서를 통해, 사고력과 표현력(생각하고 쓰기)을 기르려는 고1~고2학년생
- 독서 수준의 단계를 높이려는 고1~고2학년생
- 학습능력을 높이려는 고1~고2학년생
 


■ 진행 도서목록(예시)
  <사회/역사> 앵무새 죽이기 (하퍼 리, 열린책들)
  <시사/지식> 다양한 관점의 시사전문잡지를 활용한 토론
  

■ 수업 과정 (도서목록은 신청자 한에서 개별 공지합니다.)
 * 1차 : 기억력 점검, 향상 방법 강의, 연습
         - 기억력 : 듣고/읽고 기억, 전체/세부 기억, 글/말로 기억, 인물/장면/사건별 기억
         - 도서 주제: [사회/역사]
 
  * 2차 :  사고력 점검, 향상 방법 강의, 연습
         - 사고력 : 읽기 전/후 의문, 인물/해결 과정 의문, 사고 전개(개인/모둠)
         - 도서 주제 : [고전/명작]
 
  * 3차 :  독해력 점검, 향상 방법 강의, 연습
         - 독해력 : 듣고/읽고 요약, 줄거리 3/5/10단계, 인물/관계, 사건해결 과정/방법, 배경(시간/공간), 주제/교훈
         - 도서 주제 : [사회/차별]

  
 * 4차 : 표현력 점검, 향상 방법 강의, 연습
         - 표현력 : 독후감, 토론(2인/모둠), 구술, 논술
         - 주제 : [시사/지식] > 도서 혹은 시사전문잡지 선정 예정

강사소개

강사명: 권경옥
      - 현 스키마언어교육연구소 책임연구원
      - 현 사단법인 슬로독서문화 이사
      - 현 어린이도서연구회 회원
      - 현 한겨레교육 분당센터 독서교실 전문 강사 

      - 초중등 독서지도 / 학부모 대상 독서지도방법론 강연

      - 전 서울연천초등학교 특기/적성 글쓰기/독서논술 지도
      - 전 서울치현초등학교 특기/적성 글쓰기 지도

      - 건국대학교 대학원 문학석사
 

커리큘럼